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blog:change-accountbook-item

가계부 항목 변경

후잉에 가계부를 씁니다. 맨 처음 기록을 시작할 때는 거래가 일어날 때 꼬박꼬박 항목을 기입하는데 모든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덕분에 기록 체계에 대해서 아무 고민도 못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거래를 기록하는 일 자체에 익숙해지고 나니 거래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할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거래를 어떤 관점으로 볼지 서로 다른 법이고 후잉의 가계부 시스템은 이 다른 관점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유흥 계정 종료

얼마전에는 처음 가계부를 쓰기 시작할 때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던 '유흥' 계정을 없앴습니다. 유흥을 사전에서 찾아보니 오락이나 놀이 같은 의미가 있다고 되어있는데 한국에서 유흥 하면 어째 알콜이 포함된 여러 가지 행동이라는 뉘앙스로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자연스럽게 유흥 계정에는 술값을 기입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술을 마시는 모임이 줄어들었습니다. 다같이 나이가 들다 보니 술을 파는 가게에서 다같이 모여 술을 마시기보다는 각자 마시고 싶은 술을 사다가 집에서 마셨습니다. 집에서 술을 마셔도 편의점은 가깝고 원하는 메뉴는 쉽게 배달됐습니다. 또 술을 마시다가 바로바로 자리에 누울 수도 있었습니다. :) 문득 이 온갖 술값들을 굳이 '유흥'비용으로 기록하는게 의미있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전통적인 의미의 유흥에 가깝지도 않고 고작 편의점에서 술을 좀 사고 안주를 배달시켜 먹는 행동에 유흥이란 딱지를 붙일 필요는 없지 않나 싶었습니다. 잠깐 고민해보고 유흥 계정을 닫고 술값을 식비에 포함해서 기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생각난김에 가계부에 다른 변경사항을 적어보면,

식비와 외식비 통합

이건 마음먹고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고 나서 처음 반년쯤 지난 다음에 맨 먼저 한 일입니다. 처음에는 식비와 외식비를 구분했는데 제 생활을 보아하니 외식비 비중이 높았습니다. 미디어에서 항상 들려오는 이야기는 외식비를 줄여서 돈을 아끼고 어쩌고저쩌고 하는 것이었습니다만 어느 미디어에서도 거기 들어가는 시간비용을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분명 현금흐름을 개선하는 관점에서는 외식비를 줄이려는 노력이 의미있는 행동이겠습니다만 개인의 시간을 마음껏 전체 식비를 감소시키는데 사용하자니 저는 요리에 딱히 취미가 없었습니다. 이때도 오래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외식비 계정을 닫고 식비와 통합했습니다. 이후 미디어에서 들려오는 온갖 이야기로부터 느끼는 죄책감이 사라지고 마음편히 시간을 사는데 돈을 쓸 수 있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 비용을 통신비로 변경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에 한달에 3천 얼마정도 돈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 비용을 처음 기입하려고 할 때 어떤 계정으로 분류해야할지 난감했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오피스 365 서브스크립션이나 웹호스팅 비용도 그랬습니다. 어느 한 계정으로 정의하기에는 광범위한 일상에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이 비용을 '생활비' 계정으로 퉁치자니 그들과는 묘하게 맥락이 달랐습니다. 그래서 한동안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이들을 묶어 그냥 소프트웨어 구입 비용에 뭉뚱그려놨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는데 어느날 생각해보니 이들은 각기 다른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내 아이폰을 더 편안하게 사용하기 위한 비용인데 아이폰에는 이동통신사에 지불하는 통신비용과 애플에 지불하는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 비용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결국 '통신비' 계정으로 묶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명확하지 않은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계정에서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 항목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아직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오피스 365 서브스크립션은 생활비로, 웹호스팅은 자기계발비용 정도로 구분하고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계정을 닫으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머릿속으로는 거의 확정된 상태이지만 아직 실행하지는 않았습니다.

결론

시간이 흐르면서 특정 비용에 대한 마음가짐이 달라지기도 하고 미디어에서 이야기하는 생활의 가치와 내가 생각하는 가치 사이에 차이가 생기기도 하면서 가계부 기록 체계가 조금씩 변해갑니다. 전반적으로 점점 더 단순하게 기입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간 흐름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가 가계부에 반영되는 모습이 재미있습니다.

blog/change-accountbook-item.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2-24 12:19 저자 neooc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