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jin Kim

오리지널 마그네틱 케이블 사용기

오리지널 마그네틱 케이블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스크롤하다가 나타난 광고에서 봤습니다. 꽤 괜찮아 보였습니다. 충전 케이블을 직접 연결하는 대신 자석이 달린 커넥터를 기계에 붙여놓고 케이블을 가까이 가져가면 자석에 의해 알아서 달라붙어 충전되는 케이블이라고 합니다. 광고영상과 판매 사이트의 이미지를 보고 주문해보기로 결정합니다. 아이폰용 케이블 두 개, 안드로이드용 케이블 두 개를 주문하고 끝까지 추적 결과에 아무것도 뜨지 않던 배송번호를 받아놓고 몇 주를 기다려 물건을 받았습니다.

기대한 것

모든 충전이 필요한 물건이 이런 케이블을 사용해 쉽게 충전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몇 가지 참을 수 없이 귀찮아서 해결하고 싶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일단 가민 엣지 520. 이건 사실상 제조사의 결함에 가깝다고 보는데 커넥터 핀이 잘 부러집니다. 작년에 장거리 투어 전날 코스 넣으려고 케이블을 연결했는데 아무 반응이 없어서 보니 커넥터 핀 다섯 개 중 하나가 부러져 있었습니다. 이 기기를 제외하고서는 다른 모든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사용하는 장비에서 단 한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상황이었는데 검색해보니 저 말고도 똑같은 상황을 겪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국내 수입사에서는 ‘장치와 함께 제공된 케이블만 사용하라’고 하는데 아니 그 커넥터 쓰다가 부러졌거든요? 그래서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아울러 아이폰 충전도 비슷한 방법으로 단순하게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파멸

결론은 파멸입니다. 일단 예상과 달리 아이폰용 커넥터와 안드로이드용 자석 커넥터 모양이 다릅니다. 장치에 직접 연결하는 부분만 다르고 거기 연결하는 선이 달린 커넥터 부분은 호환될 거라고 예상했는데 전혀 달랐습니다. 게다가 애초에 아이폰용 커넥터는 둘 다 전원을 연결하면 불은 들어왔지만 정작 폰에 연결하면 충전되지 않았습니다. 불량 2연속 당첨입니다.

안드로이드용 커넥터는 동작합니다만,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장치에 연결하는 커넥터 크기가 너무 큽니다. 모든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장치 바깥의 평평한 공간에 배치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깊숙히 들어간 곳에 있기도 하고 - 특히 장치가 방수라면 - 커넥터 하나만 들어갈 수 있는 좁은 곳에 배치되어 있기도 합니다. 헌데 커넥터가 너무 커서 아주 제한된 장소에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가민 엣지에 붙여서 테스트해봤습니다. 충전은 잘 됩니다. 마감이 후져서 좀 삐딱해보이기는 하지만요. 그런데 데이터 연결이 안됩니다. 코스 파일 넣으려고 PC에 연결했더니 아무 소식이 없습니다. 설치 5분만에 뽑아버렸고 지금은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교훈

기대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완전히 실패했습니다. 아이폰용은 불량이고 안드로이드용은 설치장소에 제한이 크며 데이터연결이 안 되고 마감이 불량합니다. 페이팔에 문제제기를 해놓고 이런 물건은 미리 검색해보고 주문해야 한다는 간단한 사실을 깜빡 한 댓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결론. 사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