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jin Kim

굳이 워드로 문서를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한동안 일하면서 워드로 문서를 만들 일이 드물었습니다. 워드로 문서를 만드는 때는 보도자료를 만들거나, 심의를 준비하거나, 테스트 매뉴얼을 만들거나 할 때 뿐이었습니다. 굳이 다 나열하지는 않겠지만 완결된 문서가 팀 밖으로 나가야 할 때입니다. 개발 문서는 대부분 다른 도구를 사용해 작성한지 십년도 넘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개발 문서를 작성하는데 워드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며 답답한 기분이 들어 제가 왜 워드 문서를 더 이상 개발에 사용하지 않게 됐는지, 혹은 저를 둘러싼 팀이 그렇게 행동했을지를 정리해 두려고 합니다.

게임 만드는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워드로 기획서를 작성했습니다. 지금은 개그에나 나오는 ‘_170206’이나 ‘최종’ 같은 것을 파일이름 뒤에 붙이기도 했습니다. 그것도 처음 한 해 동안만 그랬고 최소한 보기만 해도 혈압이 오르는 저런 문구는 더 이상 붙이지 않게 됐습니다. 문서를 네트워크 상의 공유폴더에 두는 대신 소스세이프에 올리기 시작했거든요. 물론 처음에는 누군가가 파일을 체크아웃 하지 않아 ‘왜 파일이 죄다 읽기전용인가?’ 하는 질문을 하며 불편해 하기는 했습니다. 그러다가 다음, 또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워드 대신 위키와 원노트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워드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혈압오르는 문제 몇 가지가 사라졌습니다. 대표적으로 파일 이름이 없어져 더 이상 파일 이름에 날짜나 버전을 붙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왜 날짜나 멋대로 붙인 버전이나 ‘최종’ 같은 문구만 보면 혈압이 올랐을까요. 아마도 제가 주로 다루는 개발 문서가 가진 몇 가지 특징과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다른 곳에서 다루는 문서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문서는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이상은 결코 완결되지 않습니다. 누구나 꿈꾸는 완벽한 기획서라는 물건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기획서는 일을 시작할 때 최종 목표와 시작할 지점과 방향을 기록하고 있을 뿐입니다. 일은 진행되어 감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고 심지어는 최종 목표가 달라지거나 취소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는 사이에 문서는 계속해서 변경되어야 합니다. 때로는 현재 구현 상태를 문서에 반영하기도 하고 또 어제 협의한 내용을 취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수정된 문서는 계속해서 공유되어야 하고 수정과 공유 양쪽 모두 한 사람이 작업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또 동시에 작업할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워드는 이런 특징 중 어느 것 하나도 온전히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또 인간이 직접 관리하는 날짜, 버전, 태그는 절대로 제대로 관리되지 않습니다. 파일 이름에 날짜를 기록한다? 절대로 매번 파일 이름의 날짜를 꼬박꼬박 관리하지 못할 겁니다. 그걸 할 수 있는 인간이라면 워드로 문서를 작성하지 않을 테고요.

워드는 문서를 작성하는 도구입니다. 워드는 문서를 작성하는데까지는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의 역할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단 파일 단위로 된 문서는 반복해서 배포하기 어렵습니다. ‘문서를 어딘가에 올려놓고 그 위치를 공유한다’고 말하는 순간 이미 공유에 최소한 두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워드가 근본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문서를 작성하는데까지는 강력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 배포하고 재수정하고 재배포하는 과정까지 가면 워드 혼자만으로는 무리입니다. 셰어포인트부터 시작해서 원드라이브에 이르기까지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도구가 있지만 제 느낌은 이렇습니다. ‘굳이 뭐하러?’ 근본적으로 워드 파일은 마치 포토샵 파일과 같습니다. 개발팀 내에서는 이런 문제가 잘 일어나지 않지만 문서를 공유 받을 상대가 애초에 워드 파일을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포토샵 파일을 직접 누군가에게 잘 건네지 않는 것처럼 워드 파일 역시 그래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개발 문서의 몇 가지 특징 때문에 워드 문서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단 수정 후 재배포에 별도 솔루션이나 규칙이 필요합니다. 또 파일 단위로 배포하는 이상 파일 단위 버전 관리를 해야 하고 다른 사람이 문서를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파일 단위로 관리되는 이상 동시에 파일을 열어 수정하기도 어렵고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문서에 잘 손대지 않는 문화를 부추깁니다.

이런 이유로 워드를 개발 문서로 사용하는 것은 어떻게든 말리고 싶지만 그래도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현대적인 버전 관리, 배포 솔루션과 규칙 도입, 잦은 수정과 동시작업에 대한 전략을 잘 수립한 다음에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 여기서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생각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