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jin Kim

게임디자인 팀에서 일하기

Working on the Game Design Team

'게임디자이너' 직업을 가지고 살아온지 시간이 꽤 지났습니다. 처음 일을 시작할 때 딱히 흔히들 말하는 '사수'가 없는 환경이었기 때문이었는지 몰라도 다른 사람에게 일하는 요령이나 이 직업에 대한 제 이야기를 하는데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우연히 완전히 처음 일을 시작하시는 분과 한 팀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여전히 저는 일하는 요령을 설명하는데 소홀하고 친절하지는 않은 사람이지만 이런 주제를 기록해두면 언젠가 도움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주제를 주륵 적어놓고 시간 날 때마다 하나씩 채워 볼 작정입니다.

소개

직군

  • 전통적 분류 - 시스템디자이너, 컨텐츠디자이너
  • 코어 디자이너와 프로덕션 디자이너

준비

공동작업

  • 워드와 위키위키 차이 이해하기
  • 형상관리도구
  • 작업 가시성 유지
  • 데드라인
  • 우선순위

팀 커뮤니케이션

  • 내부고객 피드백 받기
  • 회의록
  • 나와 조직 사이에 관계 정립하기
  • 커뮤니케이션: 원하는 바를 정확히 말하기
  • 메일 해석: 이 메일을 내가 어떤 주소로 받았는지 확인하기

설계

  • 요구사항
  • 문제해결
  • 베끼기

자잘한 고려사항

  • 예외처리의 함정
  • 최소와 최대길이. 주로 텍스트
  • 템플릿과 인스턴스
  • 로직과 데이터

문서

  • 국어사전
  • 설명하는 요령 시각적으로
  • 초안을 일단 빨리
  • 문서 유지보수

파이프라인

  • 파이프라인 파악하기
  • 파이프라인 경계선 관심가지기